본문 바로가기

Mistakes 흔히 잘못 쓰이는 영어

접속사 as, when, while 차이점과 공통점

안녕하세요! 오늘은 '~할 때'를 뜻하는 영어 접속사 as, when, while차이점 및 공통점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바로 살펴볼까요?





1. 차이점




(1) As : 동시에 일어난 우연적인 사건


as는 보통 '짧은 사건/행동에서 사용'한다고 알고 계신데요. 얼마나 짧아야 as를 사용해야 하는지 애매한 경우가 있으셨죠? 그래서 as는 '의도하지 않은, 우연적인 사건'에서 사용한다고 알고 계시면 더 이해하시기 쉽습니다.


예를 들어,

(Just) as I was walking on the road, there was an assault incident.

내가 그 거리를 걷고 있는 (바로) 그때, 그곳에는 폭행사건이 있었다.


*as와 함께 사용한 Just는 '바로', '딱' 등으로 해석하시면 됩니다. 바로 그 시점임을 강조해 줍니다.


→ 위 문장에서 내가 걷고 있는 시점에 폭행사건이 발생한 것은 의도하지 않은, 우연한 일이어서 as를 사용하였습니다.


I was cleaning my room as he entered the house.

그가 집에 들어왔을 때, 나는 내 방을 청소하고 있었다.


→ 위 문장에서도 내가 청소하는 시점에 그가 집에 들어온 것은 우연히 동시에 발생한 일이어서 as를 사용했습니다.





(2) When : 순서가 있는 사건


When이 as, while과 가장 차이날 때는 일의 순서 즉, 선후 관계가 있는 상황에서 사용되었을 입니다.


예를 들어,

When I got home, he was watching a video.

내가 집에 왔을 때, 그는 비디오를 보고 있었다.


→ 위 문장에서 내가 집에 도착한 장면이 먼저 떠올랐고, 그 후에 그가 비디오를 보고 있는 장면이 떠오르셨나요? 비디오를 보는 것이 언제 시작했는지는 모르지만 말하는 화자의 입장에서 봤을 때, 집 도착 후 비디오 보는 장면이 떠올라서 when을 사용하였습니다.


Text me when you get to the office.

사무실 도착했을 때, 문자 줘.


*사무실 도착하는 것은 미래시점이지만, when, while 뒤에 미래 시점이 올 때는 현재시제를 써 줍니다.


→ 위 문장에서도 사무실에 도착하는 상황 후에 문자를 주는 상황이 있어서, 즉 일의 순서가 있어서 when을 사용했습니다.





(3) While : '한정된 시기가 끝나기 전' 발생한 다른 사건


While'~하는 동안'으로 많이 알고 계시죠? 그 이유가 어떤 '한정된 시기가 끝나기 전' 다른 사건이 발생했을 때 많이 사용되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While I was in Spain, I had Paella.

내가 스페인에 있을 때, 파에야를 먹었다.


→ 여행으로 스페인에 가면 한정된 시기동안 있는 것이죠? 그 시기 동안 파에야를 먹은 사건이 발생해서 While을 썼습니다. '내가 스페인에 있는 동안'으로 해석할 수도 있습니다.


I was at home while He played the music on the stage.

그가 무대에서 연주할 , 나는 집에 있었다.


→ 무대에서의 연주는 언젠가 끝나지요? 그 한정된 시간이 끝나기 전 나는 집에 있는 다른 사건이 발생해서 while을 사용했습니다.




2. 공통점


As, when, while이 문장 맨 앞에 오면 그 문장에는 콤마(,)를 써줍니다. 앞의 예문들을 가져와서 살펴볼까요?


(Just) as I was walking on the road, there was an assault incident.

When I got home, he was watching a video.

While I was in Spain, I had Paella.


반면, 주절이 먼저 쓰이면 콤마(,)를 쓰지 않습니다. 앞의 예문들을 가져와서 살펴볼까요?


I was cleaning my room as he entered the house.

Text me when you get to the office.

I was at home while He played the music on the stage.




지금까지 as, when, while의 차이점 및 공통점에 대해서 살펴보았는데요. 다양한 문장을 접하다보면 차이점이 더 헷갈리실 수 있어요. 하지만 걱정은 금물! 이러한 차이는 미묘해서 우리가 설사 잘못된 단어를 사용해도 원어민들은 다 알아들을 수 있을거에요. 영어는 자신감 있게 많이 말 해 보는 게 중요한 것 아시죠? 오늘 배운 영어를 전화영어로 활용해보는 것은 어떠세요?


30분영어 30minutesenglish.modoo.at

홈페이지 대표이미지

NAVER 30분영어 @

modo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