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Mistakes 흔히 잘못 쓰이는 영어

영어 조동사 - Can, be able to 어떻게 다른가? 현재,과거,미래 사용법

영어에서 '할 수 있음, 능력(Ability)'을 의미하는 조동사는 Can입니다. 그런데 Be able to도 '할 수 있다'는 동일한 의미를 가집니다. 그렇다면, 어떨 때 Can을 쓰고, 어떨 때 be able to를 써야 할까요?

현재, 과거, 미래 시제에 따라 Can과 Be able to 사용법이 어떻게 다른지 오늘은 그 내용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가 보실까요?

 

 

 

 

현재 사용법

 

Can, be able to : 모두 '현재 ~ 할 수 있다.' 동일한 의미입니다.(서로 바꿔서 사용 가능).

원어민에게는 Can이 보다 익숙하게 사용됩니다.(be able to가 보다 격식을 차린 느낌)

 

I can speak english well. 나는 영어를 잘한다.

I'm able to speak english well. 나는 영어를 잘한다.

 


 

과거 사용법

 

과거에 할 수 있던 보편적인 능력에 대해 이야기할 때, Could, be able to 사용합니다.단, Could가 보다 보편적으로 사용되며, be able to가 더 적게 사용됩니다.(아무래도 could 보다 길기 때문에)

 

When I was younger, I could swim. 내가 더 어렸을 때 나는 수영을 할 수 있었다.When I was younger, I was able to swim. 내가 더 어렸을 때 나는 수영을 할 수 있었다.

 

※주의 사항

 

일반적인 능력이 아니고, 어떤 사건에 대해 할 수 있었던 능력에 대해 이야기하거나 혹은 가까스로 무엇인가를 해냈을 때는, could가 아닌 be able to만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가까스로 무엇인가를 해냈을 때는 Managed to와 바꿔서 사용도 가능합니다.(의미가 동일하기 때문)

 

I could get a good score on the test. (비추천)I was able to(=managed to) get a good score on the test. (추천) 나는 그 시험에서 (가까스로) 좋은 점수를 받았다.

 


 

미래 사용법

 

'미래에 ~할 수 있다(능력)'를 표현할 때, Can은 사용할 수 없고, Will be able to만 사용 가능합니다.

 

I'll be able to speak forenign laugages like native speakers. 나는 원어민처럼 외국어를 말할 수 있게 될 것이다.

I'll be able to play the guitar. 나는 기타를 칠 수 있게 될 것이다.

 

※주의 사항

 

미래에 대한 이야기여도, 나의 결정 혹은 미래의 약속 등에 대해 말할 때는 Can과 will be able to 모두 사용 가능합니다.

 

We can meet each other next week. 우리는 다음 주에 만날 수 있을 것이다.We'll be able to meet each other next week. 우리는 다음 주에 만날 수 있을 것이다.

 

 


오늘 배운 것을 정리하면, 하기 표와 같습니다.

 

  Can Be able to
현재 (일반적 능력) O (보다 일반적으로 사용 됨)
Can
O (보다 격식을 차린 표현)
am/are/is able to
과거 (일반적 능력) O (보다 일반적으로 사용 됨)
Could
O (보다 격식을 차린 표현)
was/were able to
과거 (특정한 사건) X O
was/were able to
미래 (일반적 능력) X O
will be able to
미래 (결정/약속 등) O
Can
O
will be able to

 

be able to가 과거, 현재, 미래 모두 활용도가 높아서 이것을 많이 사용하는 게 더 실수할 확률을 줄일 수 있을 것 같은데,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미래에 모두 영어 네이티브처럼 말하게 될 날을 꿈꾸면서 이만 마칠게요~ I'll be able to speak english very like a native speak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