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Word 영어 단어 집중 탐구

소유동사 Have 느낌부터 사역동사 활용법까지

Have는 대표적인 '소유' 동사인데요. 그래서 '~을 갖고 있다, ~이 있다'로 많이 해석됩니다. 오늘은 Have의 느낌부터 활용법까지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1. Have 느낌

Have는 '이미 어떤 것을 갖고 있는 상태'를 의미합니다.

어떤 것을 어떻게 구했는지는 현재 중요한 내용이 아니고, 그것이 있는 상태가 중요한 느낌이죠.

 

예문으로 살펴보면,

 

I have some money. 나 돈이 좀 있어.

돈을 어떻게 구했는지는 현재 중요한 내용이 아닙니다. 내가 돈을 소유하고 있다는 상태가 중요한 것이죠.

 

I have a cold. 나 감기에 걸렸어.

비를 맞고 감기에 걸렸든, 누구한테 옮았든 그것이 중요하지 않고, 내가 이미 감기에 걸린 상태라는 것이 중요합니다.

 

I have a lesson. 나 수업이 있어.

마찬가지로, 수업을 어떻게 갖게 되었는지는 중요하지 않고, 들을 수업이 있다는 것이 중요해서 have를 사용했습니다.

 

 

2. 사역동사 Have

Have가 항상 '소유'의 의미로 사용되는 것은 아닙니다. 즉, '~하게 하다, ~시키다'는 의미의 사역동사로 사용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Have + 목적어(O) + 과거분사(p.p)

 

You had me worried. 네가 날 걱정시켰어.

I had my hair cut. 나 머리를 잘랐어.

Have your homework done. 숙제 다 해 놔.

 

해석은 '목적어가(O) 과거 분사되게(p.p) 주어가 시키다/만들다'입니다.

즉, 내가 걱정되게 네가 만들었고, 내 머리카락이 잘리게 내가 만들었고, 너의 숙제가 다 되게 네가 만든 것이죠.

과거분사가 수동의 느낌이기 때문에 사람보다 사물이 목적어로 오는 경우가 많습니다.

 

Have + 목적어(O) + 동사원형(R)

 

I had him clean the room. 나는 그가 방을 치우게 했어.

Could you have him call me back? 그에게 저에게 다시 전화 달라고 해주시겠어요?

I'll have him paint it. 나는 그가 이것을 페인트칠하게 만들 거야.

 

해석은 '목적어가(O) 동사원형 하게(R) 주어가 시키다/만들다'입니다.

즉, 그가 방을 치우게 내가 만들었고, 그가 전화하게 네가 만들 것이고, 그가 페인트칠하게 내가 만들 것이란 의미입니다.

동사원형(R)을 하는 주체가 목적어(O)이기 때문에 사람이 목적어로 오는 경우가 많습니다.

 

 

3. Have in mind / Have on mind

마지막으로 Have in mind와 Have on mind의 차이점에 대해서 살펴보겠습니다.

전치사의 느낌을 알면 차이점이 보이는데요. 우선 전치사 In은 '안에 콕 박혀서 자리 잡고 있는 느낌'이고, On은 '딱 붙어서 떨어지지 않는 느낌'을 줍니다.

 

그래서 Have in mind는 내 머릿속에 콕 박혀 자리 잡고 있는 어떤 것이 됩니다. 보통 관념적인 아이디어, 상대방에 대한 이미지, 상상 등이죠. 반면, Have on mind는 내가 그 대상에 대해 오래 생각해서 떨쳐지지 않는 어떤 것이 됩니다. 긍정적인 것, 부정적인 것 모두 가능하나 고민거리에 대해 말할 때 많이 사용됩니다.

 

I have a great idea in mind. 나 좋은 아이디어가 있어.

I have something on my mind. 나 고민거리가 있어.

 


지금까지 Have의 느낌부터 활용법까지 살펴보았는데요. Have는 영어에서 정말 많이 쓰이는 동사 중 하나니까 잘 익혀두시면 아주 유용하게 활용하실 수 있으실 거예요. 그러면 다음에 또 '30분 영어'에서 만나요~